본문 바로가기
선물옵션투자이론

11. 인도(Deliver)

by U_sher 2023. 11. 17.
반응형

11. 1인도

앞에서 이미 설명한 바와 같이 궁극적으로 기초자산을 인도하는 선물계약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거의 대부분의 선물계약이 만기 전에 마감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물가치는 기초자산을 궁극적으로 인도한다는 가정 하에서 결정할 수 있다. 따라서 인도과정을 올바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거래소는 선물계약에 따라 인도기간을 다르게 정한다. 인도시점(when to deliver)은 매도 포지션 거래자가 결정한다(여기서는 매도포지션 거래자를 A투자자라고 부르기로 하자). A투자자가 인도하기로 결정하면, A투자자의 브로커는 결제소에 인도의사 고지서(notice of intention to deliver)를 발행한다. 여기에는 인도계약수가 명시되어 있고, 상품선물의 경우 인도할 장소와 인도상품의 등급이 표시된다. 그다음에 거래소는 인도를 받아들일 매입포지션 거래자를 선택한다. A투자자가 매도포지션을 취했을 때 매입포지션을 취한 상대방이 B투자자라고 가정하자 여기서 B투자자가 상품을 인도받을 것으로 기대할 이유가 없음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B투자자는 C투자자와의 계약에서 매도포지션을 취함으로써 얼마든지 자신의 포지션을 마감할 수 있고, 또한 C투자자도 D투자자와의 계약에서 매도포지션을 취함으로써 자신의 포지션을 마감할 수 있다.

거래소는 관행상 매입포지션을 가장 오랫동안 취하고 있는 인도의사 고지서를 전달한다. 매입포지션을 취하고 있는 누군가가 반드시 인도의사 고지서를 수락해야 한다. 만일 고지서를 이전시킬 수 있다면 고지서를 받은 매입포지선 거래자는 짧은 시간 내에(보통 30분 이내에) 인도받을 의사가 있는 다른 매입포지션 거래자를 찾아야 한다. 상품선물의 경우 인도를 받아들인다는 것은 통상 즉시 대금을 지급하고 보관증(warehouse receipt)을 받는 것을 의미한다. 인도를 받아들이는 거래자는 그 이후 모든 보관비용을 부담한다. 생우(livestock) 선물의 경우 동물을 먹이고 돌보는 데 비용이 소요된다. [실무사례 6.1] 참조

금융선물의 경우 인도는 동상 전신이체(wire transfer)로 이루어진다. 일반적으로 모든 선물계약의 장우 지급할 가격은 최근의 정산가격이다. 이 가격은 등급과 인도장소 등에 따라 조정된다. 인도의사 고지서를 발행하고서 자산을 최종 인도하기까지는 일반적으로 2일 내지 3일이 소요된다. 선물계약에는 3가지의 중요한 날짜가 있다. 즉, 최초고지일, 최종고지일 그리고 최종거래일이다. 최초고지일(frsr notice day)은 매도포지션 거래자가 인도의사 고지서를 거래소에 전달할 수 있는 첫 번째 날이다. 최종고지일(last notice day)은 인도의사 고지서를 전달할 수 있는 마지막 날이다. 최종거래일(last trading day)은 일반적으로 최종고지일 며칠 전이다. 인도받는 위험을 피하기 위해서는, 매입포지션을 갖고 있는 투자자는 최초고지일 전까지 반대매매를 통해 그 계약을 마감해야 한다.

 

11.2 현금정산

주가지수선물과 같은 금융선물의 거래에서는 현금정산(cash settlement)이 이루어진다. 왜냐하면 기초자산을 인도하는 것이 불편하거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S&P 500 지수 선물의 경우, 기초자산을 인도한다는 것은 500개 종류의 주식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를 인도하는 것을 의미하므로 인도 자체가 불가능하다. 현금정산되면 모든 계약은 미리 약정한 날에 마감된다. 최종 정산가격은 그날의 시초 또는 종료 시점의 기초자산의 현물가격과 동일하다. 예를 들어 CME 그룹에서 거래되는 S&P 500 선물계약의 경우, 미리 약정한 날은 인도월의 세 번째 금요일이고 최종 정산은 그날의 시가(opening price)로 이루어진다.

반응형

'선물옵션투자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13. 규제(Regulation)  (0) 2023.11.19
12. 거래자 유형  (0) 2023.11.18
10. 선물시세표  (0) 2023.11.07
9. 장외시장  (0) 2023.11.07
8. 일일정산과 증거금  (0) 2023.11.06